728x90
반응형

 

Node.js

 

개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개발환경을 맞닥뜨리게 된다. 오늘 아침에 개발자들하고 얘기하다가 우연히 Node.js 얘기가 나왔고 정체가 궁금해졌다. 자바스크립트의 변신은 어디까지 일까? Node.js에 대해 파헤쳐보자. 

먼저 Node.js란 무엇인가? 우리들의 위키백과를 찾아봤다.

- 위키백과사전
Node.js는 크로스플랫폼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환경으로 윈도우, 리눅스, macOS 등을 지원한다. Node.js는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구동되며, 웹 브라우저 바깥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주로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사이드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며, 논블로킹(Non-blocking) I/O와 단일 스레드 이벤트 루프를 통한 높은 처리 성능을 가지고 있다. 내장 HTTP 서버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웹 서버에서 아파치 등의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동작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웹 서버의 동작에 있어 더 많은 통제를 가능케 한다.

자바언어의 경우, 각 OS 마다 JVM(Java Virture Machine)이 따로 있어서 각 OS에 맞게 설치해줘야 한다. 이걸 기준으로 자바로 작성되면 어느 환경에서나 돌이가는 것이다.
Node.js는 어떻게 처리될까?
각 OS 별로 설치파일이 있을거라고 생각한 나의 기대는 무너졌다. [node-v20.11.0-x64.msi] 하나만 다운로드 된다.

백문이 불여일타! 설치를 해보자.

먼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는다. 최신 버전 보다는 안정화된 버전을 받는게 나아 좌측의 [node-v20.11.0-x64.msi]를 다운로드 받았다.

 

https://nodejs.org/en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default로 설치하는 걸 권장한다. 아래와 같이 따라가보자.

 

설치 완료 후, 윈도우 메뉴에서 찾아보면 'N'에서 설치 완료된 사항을 찾아볼 수 있다.

 

자,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래 사이트를 가보면 Node.js 관련 예제 소스들을 볼 수 있다.

 

https://nodejs.org/en/learn/getting-started/introduction-to-nodejs

 

const http = require('node:http');

const hostname = '127.0.0.1';
const port = 3000;

const server = http.createServer((req, res) => {
  res.statusCode = 200;
  res.setHeader('Content-Type', 'text/plain');
  res.end('Hello World\n');
});

server.listen(port, hostname, () => {
  console.log(`Server running at http://${hostname}:${port}/`);
});

server.js 파일이름으로 저장한다.

아래와 같이 Node.js command prompt를 연다.

 

 

Node.js command prompt에서 node server.js 를 날리면 아래와 같이 3000포트에서 응답을 기다리게 된다.

 

브라우저에서 http://127.0.0.1:3000 으로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하다.

 

자, 이제 시작했으니 반 이상 왔다.

 

빠르게 사이트를 구축할 필요가 있을 때, 매우 유용할 것 같아 나도 더 깊이 공부해봐야 할 것 같다.

더 좋은 소스가 준비되면 2차를 올리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웹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정부 프레임워크(eGovFrame 4.3)  (3) 2025.03.25
이클립스 단축키 모음  (1) 2024.01.27
웹스퀘어(WebSquare)란?  (2) 2023.12.30

+ Recent posts